햇살론유스를 신청하는 과정에서 자격조회 결과를 확인할 수 없다며 스크래핑 오류가 나면 대출 신청자격에 부합하거나 혹은 본인이 햇살론 유스에 거절 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는 단순한 ‘스크래핑 오류’로서 아래와 같은 해결방법이 있다.
스크래핑오류
서류의 문제
위와같은 햇살론 스크래핑 오류가 나는 이유는 데이터 스크래핑이 제대로 동작되지 않는다는 뜻이다. 대출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일정량의 서류(햇살론 서류)가 필요한데, 햇살론 유스는 그 신청 대상을 무직자나 청년에 두고 있기 때문에 서류가 필요하지 않다.
오류가 나는 이유
다른 프로그램으로 부터 데이터를 추출하는데 오류가 났다는 뜻이며, 이유는 국세청 또는 NICE 평가정보에서 조회가 실패했을 가능성이 높다.
스크래핑 오류 해결방법
스크래핑 오류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직접 건강보험공단에 전화를 해보는 방법과, 서류를 제출하는 방법이 있다.
재부팅 및 전화
스크래핑 오류가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어플을 재실행하거나 핸드폰 재부팅 후 재시도하거나, 재시도해도 안될 경우 1397번에 전화문의를 직접 해보는 방법이 있다.
서류제출
스크래핑 오류가 나는 근본적인 이유는 서류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이다. 국세청 / NICE 평가정보 / 건강보험공단에서 필요하는 서류를 직접 제출하면 된다.
스크래핑 제출 서류
스크래핑을 대체 할 서류는 아래와 같으며, 해당하는 기관 홈페이지를 참고하자.
건강보험공단
-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 건강보험료 납부 확인서
국민연금공단
- 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
홈택스(직장)
-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 기타 급여 내역 확인서
- 근로계약서
금융기관
- 급여통장 거래내역서
- 통장거래내역 및 확인서류(추가 필요시)
햇살론유스 꿀팁
스크래핑 오류가 해결되었다면 햇살론 신청 진행과정에서 많이 헷갈리고 궁금한 부분에 대해 확인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