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7월에 출시된 햇살론뱅크는 기존 정책서민금융 상품 1년이상 이용하고 있거나 완제한지 1년 이내에 해당되는 이용자에게 저금리로 최대 2,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한 금융상품이다.
햇살론뱅크자체는 징검다리론과 그 성격이 유사하여 헷갈리는 부분을 Q&A 형식으로 정리해보았다.
햇살론 뱅크 신청대상은?
햇살론뱅크 신청대상은 보증신청 접수일 기준 정책서민금융상품을 1년이상 이용하고 있거나 정상완제 후 1년이 경과하지 않으면서 신용평점이 1년전보다 개선된 자들에 한해 대출이 가능하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면 된다.
부채감소 판단 대상과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부채감소 판단이 되는 부채는 아래의 신용정보회사를 통해 확인 가능한, 1금융권 및 2금융권 부채를 말한다.
- 한국신용정보원
- KCB
- NICE
(단기카드대출, 대부업, P2P 업체 및 사인 간 금전거래는 가계대출잔액 감소 판단 대상에서 제외한다.)
소득판단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소득판단은 세전 소득 기준이며, 소득금액증명원 등 관공서 발급서류가 원칙이다.
다만, 국민건강보험 보험료 납부확인서, 국민연금 ‘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 및 그병내역 포함 확인서에 따른 환산소득도 인정된다.
햇살론 뱅크 신청방법은?
햇살론뱅크 취급은행을 먼저 확인한 후 아래의 은행별 신청방법을 확인하여 신청하면 된다.
햇살론뱅크 대출문의(협약은행 콜센터)
- IBK기업은행 ☎1588-2588
- NH농협은행 ☎1661-3000
- 전북은행 ☎1588-4477
- BNK경남은행 1600-8585
신청만하면 대출이 나오나요?
최소한의 상환능력을 전제로 하는 금융상품으로서 *심사결과에 따라 보증 또는 대출이 거절 될 수 있다.
*심사결과 = 소득, 부채, CB사의 연체이력정보 등을 감안하여 상환능력을 종합적으로 판단
대출불가한 자
- 국세 및 지방세 체납자
- 개인회생 진행자
- 파산면책결정자
- 신복위 채무조정 확정자 등
은행심사에 따라 달라져
햇살론뱅크는 서민금융진흥원 90% 보증상품으로서 은행이 10%의 신용위험을 담당하는데, 이러한 이유로 은행심사에 따라 대출이 제한될 수 있다.
햇살론뱅크 거절 신청자들을 위한 지원은?
햇살론뱅크 지원이 어려운 아래의 분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신용도 및 부채조건 미충족 시
- 신용, 부채 컨설팅 소개를 통해 전문컨설턴트의 체계적인 관리를 통한 신용도 향상 지원
기존 정책서민금융 상품 추가대출이 어려운 경우
- 서금원 맞춤대출 서비스 안내 및 보다 좋은 조건의 신용대출 확인 및 알선
기존 정책서민금융 상품에서 추가대출 가능 여부 확인
햇살론뱅크 준비서류는 무엇이 있나요?
햇살론뱅크는 소득유형에 따라 준비할 서류가 다르다. 본인이 사업자, 근로자, 연금수급자 중 하나에 해당한다면 아래의 서류를 준비하면 된다.
결론
여기까지 햇살론뱅크 자주묻는 질문에 대하여 정리해보았다. 추가적으로 다른 질문이 있을 경우 아래 댓글로 문의하면 답변을 추가할 예정이니 혹시라도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문의하면 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