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체 및 신용점수가 낮은 저신용자들을 위한 햇살론 신용카드가 2021년 10월 출시된다. 신용등급이 낮거나 소득증빙이 어려웠다면 ‘햇살론 신용카드’를 고려해보자.
햇살론 카드
기대출 및 연체 등의 사유로 신용점수가 낮은 저신용자들에게 발급되는 햇살론 카드이다.
출시 이유
법정 최고이자가 연 24%에서 20%로 인하되면서 저신용자들이 제도권 금융 밖으로 밀려날 우려를 고려하여 금융당국의 보완정책의 일환이다.
정책서민금융 상품 예산 확보
저신용자들을 위한 서민금융정책 상품을 마련하는데 당초 계획보다 1조 7,500억원 늘린 9조 6,000억을 지원할 예정이다.
햇살론 카드 혜택
일반 신용카드와 동일하게 사용금액별 청구할인, 무이자 할부 등 혜택이 주어질 예정이다.
이용한도
최대 월 200만원 이내에서 이용한도가 적용된다.
서비스 제한 사항
카드대출 및 현금서비스와 같은 일부 서비스는 이용이 제한된다.
햇살론 카드 자격조건
저신용자
신용등급 하위 10%이하인 저신용자가 대상이며, 아래의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 소득증빙이 가능한 자
- 통장잔고가 20만원이상 6개월 유지(삼성카드는 50만원)
- 대출 원리금상환액을 차감한 가처분소득이 600만원 이상이어야 카드 발급 가능
신용관리 교육 이수
신용관리 교육을 최소 3시간 이상 수료해야 한다.
신청방법
햇살론 전용 카드는 신용관리 교육이수 및 소득증빙 서류를 조건으로 제공할 예정이며, 신청은 10월 1일 이후 금융기관을 방문 해 신청하면 된다.
햇살론 카드 유의사항
햇살론 카드를 신청하기 전 반드시 읽어보아야 할 유의사항은 아래와 같다.
카드 개수 제한
햇살론 카드는 1인당 카드개수가 1개로 제한된다.
카드대출 제한
현금서비스, 카드론, 리볼빙 등 카드대출에 관련된 모든 서비스가 제한된다.
일부업종 제한
유흥업종 및 일부 업종에서 햇살론 카드의 사용이 제한된다.
두 줄 요약
본인의 신용점수가 하위 10% 이내여서 기존 신용점수 때문에 신용카드 발급이 불가능했다면 이번에 출시 된 ‘햇살론 전용 카드’를 고려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