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을 이용하고자 하는 분들 중 기존 받았던 대출의 연체 기록이 있거나 현재 연체중인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연체기록이 있다고 무조건 햇살론 대출 승인이 거부가 나는 것은 아니다. 햇살론 승인이 거부가 나는 연체에 대해서 알아보고 미리 준비해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연체가 있어도 햇살론 이용가능
기대출 연체에 대한 사항을 알아보기 전에 햇살론 자격조건 자체가 타 대출보다 까다롭지 않고, 신용보증재단이 보증하고, 서민대출상품이기에 누구나 쉽게 대출이 가능한 부분이다.
그렇기에 기존에 연체기록이 있어도 햇살론 대출승인이 나지만, 햇살론 연체기준에 따라 승인이 거부될 수도 있다. 아래의 햇살론 연체 기준을 살펴보자.
햇살론 연체 기준(신용보증재단)
햇살론에서 보는 연체의 기준은 (신용보증재단 기준)햇살론 대출 신청일자를 기준으로 최근 3개월 이내, 30일이상 지속된 연체가 있거나 10일 이상의 반복연체를 4회로 취급한다.
- 최근 3개월 이내에 30일 이상 지속된 연체가 없을 것
- 10일 이상의 반복연체를 4회 이상 하지 않을 것
즉 위의 2가지 조건만 해당하지 않는 연체라면 문제없이 햇살론 대출승인이 날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3개월 이내 30일 이상 연체가 있다면
만약 3개월 이내에 30일 연속된 연체가 있다면 연체 없이 기 대출금을 성실히 상환하고 난 뒤 햇살론을 신청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즉, 연체이력(내역)을 관리하고 3개월이 지난 뒤 햇살론을 신청하면 승인될 확률이 전보다 높아지기 때문이다.
개인회생(개인워크아웃) 중이라면
만약 본인이 개인회생(개인워크아웃) 중에 해당한다면 성실하게 해당 조건을 상환하면 ‘근로자 햇살론’을 이용할 수 있다.
- ~2020년 : 9개월 이상 성실상환 할 경우 햇살론 신청자격 흭득
- 2021년~ : 6개월 이상 성실상환 할 경우 햇살론 신청자격 흭득(완화조건)
햇살론 연체하면
햇살론도 서민대출이긴 하지만 대출이기에 연체 시 아래와 같은 불이익이 주어진다.
- 연체금리 추가
- 성실상환자 혜택이 없어짐
- 서민금융 이용이 어려워짐
햇살론 연체 시 발생하는 자세한 상황에 대해서는 아래의 포스트를 참고하자.
두 줄 요약
햇살론 대출을 이용하고자 한다면 본인이 최근 3개월 간 30일 이상 연속된 연체가 있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만약 30일 이상의 연체가 있다면 연체를 하지 않은 뒤 3개월 뒤 신청하는 것이 승인될 확률을 높이는 방법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