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환대출이란 주의사항 3가지

이 글에서는 대환대출의 뜻 · 장점 · 주의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대환대출은 저금리 시대에 장점을 갖는 대출상품입니다. 요즘은 낮은 금리의 상품을 찾는 것이 어렵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환대출을 이용하면 상대적으로 저금리와 함께 만기를 늘려서 대출이용자 입장에서는 상환에 대한 부담이 적어집니다. 하지만 대환대출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조건들이 필요하기 때문에 잘 알아보고 이용하셔야 합니다.

필요한 부분만 보실 분들은 아래에 목차를 확인하세요.

대환대출이란

‘대환’은 용어사전 기준으로 현실적인 자금수수 없이 형식적으로 신규대출을 하여 기존채무를 변제하는 것. 실질적으로 기존채무의 변제의 연장이라고 해설하고 있습니다.

이 말을 조금 더 쉽게 해석하면 기존 가지고 있던 대출을 더 좋은 조건(저금리, 만기 등)의 신규대출로 바꾸는 것입니다.

대환대출 장점

대환대출의 장점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보다 낮은 금리의 대출로 전환하여 내야하는 상환액, 총이자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금 현재의 금리보다 높은 금리로 어떤 대출상품을 이용하고 상환 중이었다면, 대환대출을 이용하여 상환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예) 1억원 대출받았고 그 상품 이자가 5% 라고 가정해봅시다. 이것을 대환대출하여 2%p 낮추어 3%의 금리로 바뀐다면,

연간 이자만 200만원이 절약되고, 월에 17만원 정도 상환액을 줄일 수 있습니다.

2021년 7월 7일부터 법정 최고금리가 24% -> 20%로 인하되었습니다. 그 이후 당연히 대출상품의 금리에도 영향을 받았습니다. 여기서 안타깝지만 법정 최고금리가 인하되기 전 즉 2021년 7월 7일 법령이 시행되기 전 대출에 대해서는 소급적용이 되지않는다는 것입니다.

혹여나 법정 최고금리인 24% 의 대출을 이용하고 있었다면, 2021년 7월 7일 이후에도 24%의 이자를 부담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도 대환대출을 이용하면 대출부담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습니다.

또 만기가 다가오는 대출에 대해서도 대환대출을 이용하면 만기를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잘 알아보시고 이용하시면, 금리도 낮추고 만기일도 늘릴 수 있으며 그에 따른 상황부담도 낮출 수 있는 것이 대환대출입니다.

대환대출 이용시 주의사항

위의 설명만 보면 이용하는 것이 당연한 것처럼 보이지만 주의해야 될 것들이 있습니다.

그것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먼저 자격조건을 알아보아야 합니다. 대환대출도 무작정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미 어떤 대출을 받고 그 뒤에 받는 대출이기 떄문에 자격조건은 더욱 까다롭습니다.
  2.  대출한도와 금리를 자세히 봐야합니다. 대출한도가 충분할만큼 많은지, 금리는 상품을 옮겨야할 가치가 확실히 있는지 따져보셔야 합니다.
  3.  대환대출을 이용해서 상환할 경우, 중도상환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기타 비용 역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수료나 기타비용이 지나치게 많이 나와서 배보다 배꼽이 더 크게 된다면 대환을 할 이유가 없습니다.
  4. 대환대출에 대한 보이스피싱도 많다고 하니 주의해주세요.

대환대출의 의미와 장점 · 주의사항을 알아보았습니다. 여러가지로, 필요하다면 전문가의 상담도 받아보셔서 대환대출이 정말 이득이 되는지 꼼꼼하게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new PartnersCoupang.G({"id":751091,"template":"carousel","trackingCode":"AF8092736","width":"150","height":"150","tsour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