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구직촉진수당 신청방법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은 월 50만원씩 6개월간 300만원의 구직촉진수당이 주어지는 만큼 매월 정해진 날짜에 구직촉진수당 신청을 해야만 한다. 50만원의 수당이 주어지는 만큼 한 번 신청할 때 실수 없이 신청해야하기에 신청방법을 공유하려 한다.

IAP 수립일

구직촉진수당을 신청하기 전 반드시 IAP 수립일을 확인해야 한다. 그 이유는 IAP 수립일(구직촉진수당 신청일) 기준으로 신청을 하기 때문이다. 혹시라도 구직촉진수당 IAP 신청일을 기억하지 못한다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구직촉진수당 신청일을 기억하지 못한 경우

IAP 수립 시 국민취업지원제도 상담사와 직접 수립일을 정하기 때문에, 본인의 국민취업지원제도 상담사에게 문의해보면 바로 알 수 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알림톡 활용

국민취업지원제도 알림톡이 상당히 친절하게도 구직촉진수당 신청일 기준 5일 전 알림톡을 발송해준다. 필자도 이 알림톡 덕분에 놓치지 않고 구직촉진수당을 신청하고 있다.

구직촉진수당 1회차 신청방법

구직촉진수당 1회차는 사실 수급자(구직촉진수당을 받는 사람)가 신청할 항목이 별도로 없다.

그 이유는 IAP를 수립할 때 상담사가 신청을 해주기 때문이다. 혹시라도 걱정되어 확인이 필요하다면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 마이페이지- 구촉수당(취업활동이행)등록에 들어가 현황을 확인해보면 된다.

구직촉진수당 2회차 이상 신청방법

1회차 구직촉진수당 50만원을 입금받은 뒤, 위에서 알아본대로 구직촉진수당 신청일 5일 전 알림톡을 받아볼 수 있다. 5일 전인데도 알림톡을 받지 못했다면 본인의 핸드폰 번호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이 경우 역시 본인의 국민취업지원제도 상담사에게 문의를 해보자.

구촉수당(취업활동이행)등록하기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 내 구촉수당 탭에 접속해보면 각 회차별 취업활동계획 이행기간, 취업활동계획 이행보고서 탭이 있다. 이 페이지에서 ‘제출일’을 확인하고 ‘제출일’ 이전에 반드시 취업활동 이행 서류를 업로드 하면된다.

취업활동 이행기간 클릭 후 등록하기

취업활동 이행기간을 클릭하고 구직활동 지원 프로그램 활동 이행 여부 탭 하단에 ‘구직활동 추가’ 혹은 ‘워크넷 입사지원 추가’를 클릭하여 취업활동을 증명하면 된다.

여기서 ‘구직활동 추가’는 사람인, 리쿠르트 등 구직 사이트에서 이력서 등을 제출한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워크넷 입사지원’은 워크넷에서 입사지원했을 경우 워크넷 입사지원 내역으로 자동 이동되며 해당 월 입사지원 내역을 선택하여 추가하면 된다.

구직활동 추가 시 유의사항

2건 이상의 구직활동 증빙

구직활동 시 이력서 등을 제출한 횟수도 중요하다. 구직활동은 월 2회 이상의 이력서 지원횟수가 증빙되어야 한다.

구직사이트 내 해당 페이지 저장 및 업로드 하기

구직촉진수당을 받기 위해서는 사람인 등 워크넷 외에 구직사이트에서 구직활동 확인서 외에 해당구직 페이지를 캡처 및 저장하여 제출하면 된다.

저장 하는 방법은 해당 페이지에서 ctrl + p 를 눌러 pdf로 저장하여 제출하면 된다.

구직활동확인서 업로드하기

구직활동 확인서는 위에서 말한 워크넷 외 구직사이트에서 pdf로 저장할 수 있으며, 사람인을 기준으로 로그인-마이페이지-입사지원현황-구직활동 확인서 탭을 클릭 후 저장하면 된다.

추가 서류 필요 시

구직사이트 내 페이지, 구직활동 확인서 외 추가적인 필요서류는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본인의 상담사에게 직접 물어보는 것이 가장 빠르다.


여기까지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구직촉진수당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상세하게 알아보았다. 생각보다 쉽지만 1회차와 다르게 2회차 이상부터는 본인이 직접 서류를 업로드하고 신청일자에만 신청이 가능하기에 꼭 유의하여 6회차까지 구직촉진수당을 받았으면 좋겠다.